본문 바로가기
금융

환율 약세, 기관 코스피 매도, 외국인 코스닥 매도, 언제 끝날까?

by 경제지표스토리텔링 2023. 5. 15.
728x90

5월19일(금)로 미국의 5월 옵션만기일이 다가오는 가운데 원화 환율 가치가 약세를 나타냄에 따라 5월15일(월)에 기관은 코스피를 매도하고 외국인은 코스닥을 매도하며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하락세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원화 환율 약세가 언제 종료되어서 코스피와 코스닥이 강세로 전환될 수 있을까요? 원화 환율은 미국 달러 환율의 등락에 연동되기에 향후 미국 달러 환율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가 핵심입니다.

미국 달러 환율 반등에 따른 원화 환율 약세

우리가 원화 환율이라고 말하는 것은 미국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을 의미하기에 미국 달러 환율이 강세를 나타낼 경우에 원화 환율은 상대적으로 약세를 나타냅니다. 2023년 5월 2주차부터 미국 달러 환율이 반등하고 있고 이에 따라 원화 환율은 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달러환율가치변화미국달러선물등락
미국 달러 환율 가치 변화. 미국 달러 선물

위 자료는 미국 달러 환율에 연동되는 미국 달러 선물의 가격을 나타낸 것입니다. 1번과 같이 미국 달러 선물이 상승하며 미국 달러 환율이 강세를 나타내는 기간에 원화 환율은 약세를 나타내며, 2번과 같이 미국 달러 선물이 하락하며 미국 달러 환율이 약세를 나타내는 기간엔느 원화 환율 가치는 강세를 나타냅니다. 위 자료의 우측에 3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3년 5월 2주차부터 미달러 선물이 상승하며 미국 달러 환율이 강세를 나타냄에 따라 원화 환율 가치가 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원화 환율 가치가 약세를 나타낼 경우에 외국인의 대한민국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매력이 감소되며 대한민국 금융시장은 약세를 나타내기 쉽습니다.

미국 기준금리 5월 인상 주식시장 5월 옵션만기 영향

기관의 코스피 매도와 외국인의 코스닥 매도

5월 2주차부터 원화 환율 가치가 미국 달러 환율의 강세 현상에 의해 약세를 나타내면서 5월15일(월)에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5월15일(월)코스피하락
5월15일(월)코스피하락

5월 15일(월) 오전 11시 50분 기준으로 코스피는 -0.47% 하락하며 4월의 하한 가격 수준을 하향 이탈하고 있습니다.

5월15일코스닥외국인매도직전저점이탈
5월15일 코스닥 외국인 매도 직전 저점 이탈

5월 15일(월) 오전 11시50분 기준으로 코스닥은 -1.48% 폭락하며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4월의 직전 하한 가격 수준을 하향 이탈하고 있습니다. 

5월15일코스닥폭락코스피하락원인외국인기관개인수급
5월15일 코스닥 폭락 코스피 하락 원인 외국인 기관 개인 수급 분석

5월 15일(월), 오전 11시53분 기준으로 대한민국 금융시장에 대한 수급을 살펴보면 1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외국인은 코스피에 대해서는 매수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코스닥에 대해서는 격한 매도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5월15일에코프로록락
5월15일 에코프로 록락

외국인의 매도세가 강화되고 있는 코스닥 시장에서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 하나인 에코프로는 장 중 -7% 수준의 폭락 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5월15일(월)엘앤에프주식가격
5월15일(월) 엘앤에프 주식 가격

반면에 국내 2차 전지 부문에서 에코프로보다 상대적으로 상승세가 약하게 진행되었던 엘앤에프는 5월 15일(월)에 에코프로와 달리 미약하지만 상승세를 나타내며 2차 전지 부분 내에서도 그간의 상승 수준에 따른 온도차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월15일코스피외국인매도기관매수
5월15일 코스피 외국인 매도 기관 매수

5월 15일(월)에 코스피에 대해서 외국인은 매수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국내 기관은 외국인의 코스피 매수세를 앞서는 매도세를 진행하고 있고 이에 따라 코스피의 시가총액 상위 종목인 삼성전자의 주식가격은 추세 전환 후 눌림 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5월15일삼성전자주식가격상승추세전환후눌림과정
5월15일 삼성전자 주식가격 상승 추세 전환 후 눌림 과정

위 자료는 삼성전자의 주식가격을 2021년부터 현재까지 조회한 것입니다.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삼성전자의 주식가격은 2021년 1월부터 약세를 나타냈고 특히 2021년 5월부터 미국 달러 환율이 상승하며 강세를 나타내기 시작하자 원화 환율이 약세를 나타내면서 외국인의 코스피에 대한 투자 매력이 저하되며 삼성전자 주식가격의 하락세가 강화되었습니다. 위 자료에 2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6월부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거대 자금으로 변동성을 만드는 주체인 핫머니(hot money)의 선물 시장에서 포지션이 주요 상품들의 가격이 상승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선물 매수 포지션으로 전환되자 삼성전자의 주식가격도 추가 폭락이 진정되며 하락세가 상승세로 전환될 때 발생하는 역(reverse) 헤드앤쇼울더 패턴이 형성되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주식가격은 위 자료의 우측에 3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역 헤드앤쇼울더 패턴의 병목을 돌파한 후 병목 부근까지 조정이 진행되는 눌림 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외국인은 코스닥에 대해서는 격한 매도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코스피에 대해서는 국내 기관의 매도 물량을 매수하며 코스피의 하락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2023년 4월 3주차부터 가격 조정이 진행되고 있고 이러한 가격 조정의 원인 중 하나는 원화 환율 가치의 약세 현상이고 원화 환율 가치의 약세 현상은 미국 달러 환율의 강세 현상에 의해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국내 기관의 코스피 매도세와 외국인의 코스닥 매도세가 종료되기 위해서는 원화 환율 약세 현상이 변화되어야 하고 이는 곧 미국 달러 환율의 약세 전환이 진행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외국인선물매도세언제종료되나
외국인 선물 매도세 언제 종료되나

원화 약세와 코스피, 코스닥의 가격조정 언제 끝날까?

2023년 3월부터 시작된 원화 환율 가치의 약세 현상이 일정 기간 누적되면서 4월 3주차부터 코스피와 코스닥의 격한 가격 조정이 시작되었고 5월 3주차의 시작인 5월18일(월)에도 원화 환율의 약세 현상이 지속되면서 코스피와 코스닥의 조정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코스피와 코스닥의 조정이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미국 달러 환율이 약세로 전환되어 원화 환율이 강세로 전환되어야 하겠고 외국인의 대한민국 금융시장이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선물 매도 포지션이 종료되어야 합니다.

미국달러환율선물언제약세전환되어원화환율강세전횐될까
미국 달러 환율 선물 언제 약세 전환되어 원화 환율 강세 전횐될까

코스피를 포함하여 글로벌 금융시장은 위 상단 자료인 미달러 선물 자료에서 붉은 화살표로 표기한 2021년 5월부터 2022년 9월 기간에 미국 달러 환율이 초 강세를 나타냄에 따라 중단과 하단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주식시장도 폭락하고 채권시장도 폭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2022년 9월부터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Fed)의 미국 달러 환율 가치의 약세 유도가 진행됨에 따라 위 상단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미달러 선물이 약세로 전환되었고 이에 따라 중단과 하단 자료에 붉은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주식시장과 채권가격은 2022년 9월 말부터 상승세로 전환되었습니다. 2022년 9월 말부터 하락세로 전환된 미달러 선물은 상단 자료의 우측에 노란 원으로 표기한 것과 같이 2023년 2월부터 반등을 반복하며 추가 하락시기를 지연시키고 있고 이에 따라 상승세가 진행되던 뉴욕종합과 미국 채권 가격도 노란 원으로 표기한 것과 같이 2022년 하락 폭의 절반 수준 정도에 머물고 있습니다.

미국달러환율과상업은행연체율
미국 달러 환율과 상업은행 연체율

2023년 2월부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거대 자금으로 변동성을 만들고 있는 주체인 핫머니는 2022년 3월부터 시작된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지속됨에 따라 미국의 금융시스템이 붕괴되며 미국 은행들의 연쇄 파산이 진행되고 있고 이로 인해 조만간 금융위기가 발생할 것이라는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포 분위기가 조성되면 미국 달러 환율은 최근과 같이 상승하며 미달러 가치가 강세를 나타내는데 위 자료에 검정 화살표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파란 선으로 표기한 미달러 가치가 강세를 나타내던 기간에 붉은 선으로 표기한 미국 상업은행들의 연체율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연준의 입장에서는 은행 연쇄 파산이 실제로 금융시스템의 붕괴때문이 아니더라도 현재와 같은 미국 달러 환율 가치의 강세 현상이 상업은행 안정성에 도움이 되지 않기에 결국 2022년 9월부터 지속해온 미국 달러 환율 가치의 약세를 더욱 강하게 유도할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원화 환율의 강세 전환이 머지않아 진행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