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지속됨에 따라 부채부담 증가로 부동산 경기가 끝났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많았지만 2023년에 발표되는 미국의 부동산 지표는 개선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 부동산 경기는 미국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성장 동력이기에 부동산 경기가 2023년에 살아난다면 미국 뉴욕 증시도 개선세가 진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선물옵션시장의 폭락 포지션으로 인해 연일 폭락이 진행되었는데 4월26일(수)에 이러한 포지션에 변화가 시작됐습니다.
되살아난 퍼스트리퍼블릭 금융위기 공포에 폭락한 미증시
4월25일(화)에 미증시는 퍼스트리퍼블릭의 1분기 예금액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발표되며 다시 금융위기 공포가 되살아나며 -1%가 넘는 폭락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4월25일에 미국 뉴욕종합주가지수는 -1.56% 폭락했으나 여전히 2022년의 등락 폭의 절반 수준을 회복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 자료에 3번으로 표기한 파란 화살표를 보면 뉴욕종합은 미국 달러 환율이 초 강세를 나타내던 2022년 1월부터 9월 말까지 폭락 현상이 발생했고 2022년 9월 말 이후 미국 달러 환율이 약세로 전환되자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들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뉴욕종합도 6번으로 표기한 것과 같이 상승하며 9번으로 표기한 것과 같이 2022년 하락 폭의 절반 수준을 회복한 상태입니다. 뉴욕종합은 2022년 12월부터 현재까지 박스 중단에서 상승세가 제약되는 기간 조정이 진행되고 있고 퍼스트리퍼블릭의 1분기 실적 발표로 인해 되살아난 금융위기 공포에도 여전히 미증시는 박스 중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미증시가 2023년 2월부터 제기된 은행 연쇄 파산에 따른 금융위기 발생 공포에도 박스 중단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미국 경제의 핵심 성장동력인 부동산 시장의 개선세때문입니다.
미증시 폭락에도 2023년 미국 부동산 시장은 개선 중
2023년 2월부터 미국의 실리콘벨리뱅크 파산, 시그니처뱅크 파산과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공포 등의 연속된 은행 파산 공포로 인한 금융위기 발생 우려가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미증시가 2022년과 같이 다시 폭락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미국의 부동산 시장이 살아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3년 3월부터 미국은 고물가를 제어하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했고 위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지속적으로 기준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검정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미국의 주택가격 상승세가 둔화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위 자료에서 검정 화살표를 보면 완전히 하락세로 전환된 것이 아닌 상승세가 둔화된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은 기준금리가 지속적으로 인상됨에 따라 부채부담이 증가하기에 부동산 시장은 좋은 시절이 끝났다라고 주장했으나 위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미국의 부동산 시장의 호시절이 끝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위 자료는 미국의 신규 주택판매 건수를 나타낸 것인데 붉은 화살표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7월 이후 미국에서는 신규 주택판매가 증가세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2023년 3월에는 2023년 들어서 신규주택판매 건수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부동산 매입 시 부채부담 증가로 부동산 경기가 끝났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은데 왜 신규 주택판매 실적이 증가하는 것일까요?
위 자료는 미국의 기존 주택판매 건수를 나타낸 것인데 붉은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2023년 들어서 3월까지 미국의 신규 주택판매 건수 실적은 2022년 말과 달리 개선세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침체되어야할 미국의 부동산 시장이 2023년 들어서 개선세가 진행되는 이유는 급격히 축소된 주택 재고때문입니다.
위 자료는 미국의 주택 재고인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에 미국의 주택 재고는 매우 과도한 버블이 형성된 상태였고 이후 주택 재고가 지속 감소되며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현재는 역사적 평균 주택 재고 수준을 하회한 상태입니다. 즉, 주택 재고가 역사적 하한 수준에 근접했으나 여전히 일정 수준의 주택 수요가 존재하기에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부채부담에도 불구하고 2023년 미국의 부동산 시장에서는 신규 주택판매가 증가하고 기존 주택판매도 증가하며 주택가격이 시장의 예상과 달리 폭락하지 않고 완만한 둔화세를 나타내며 제2의 활성화 시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옵션시장의 폭락 포지션의 변화, 장마감 기준
4월25일(화)까지 4거래일 연속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폭락했고 이와 같은 폭락의 원인은 4월 3주차부터 대한민국의 선물옵션시장에서 형성된 폭락 포지션때문인데 4월26일(수)에 폭락 포지션에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위 자료는 4월26일(수)에 대한민국의 선물옵션시장 포지션을 장마감 기준으로 분석한 것입니다. 외국인은 오늘도 장마감으로 가며 대규모 선물 매도를 통해 지수의 상승을 막아섰습니다. 그런데 4월26일에 대한민국 옵션 포지션에 그간 코스피와 코스닥의 연속 폭락 현상을 만든 폭락 포지션에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지수가 위치한 322.5 구간 밑으로 지수의 하락을 막아서는 개인의 빨간 숫자가 들어섰고 2번으로 보면 지수가 위치한 상방 구간으로 외국인 즐겨 사냥하는 개인의 파란 숫자 집성촌이 들어섬으로써 외국인 지수를 지속 하방으로 끌고 내려가기 보다는 상방으로 지수를 이동시킬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지수가 위치한 상하방 구간에 개인의 빨간 숫자가 빼곡히 배치됨으로써 외국인이 지수의 변동성을 만들 수 있는 여력이 없었기에 선물을 대량 매도하여 지수를 하방으로 끌어 내림으로써 개인의 빨간 숫자를 강제 청산되도록 유도했습니다. 이제 그러한 폭락 포지션에 변화가 시작되었으나 외국인은 여전히 지수를 322.5 구간에 위치시킴으로써 언제든지 317.5 이하 구간에 빼곡히 들어선 외국인이 즐겨 사냥하는 풋옵션에 개인의 파란 숫자를 사냥하며 지수를 추가 폭락시킬 수 있다는 경고를 개인에게 보냄으로써 지수 상방인 322.5 이상에 여전히 버티고 있는 개인 빨간 숫자의 청산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 참고자료: 코스피와 코스닥 폭락 언제까지 지속될까? 하기 그림 클릭 시 링크 연결
회비를 받는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부동산 경기, 기준금리 인상에 어떻게 될까? (1) | 2023.01.06 |
---|---|
[고물가/금리/킹달러/부동산] 고물가, 금리인상, 미달러 강세에도 성장하는 미국 부동산 경기 (0) | 2022.09.28 |
[미국부동산] 2022년 8월 미국 신규주택 착공 급증 이유 (2) | 2022.09.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