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국인플레이션/스태그플레이션] 미국 PCE 물가지수 8월 상승, 스태그플레이션 도래하나?

by 경제지표스토리텔링 2022. 10. 4.
728x90

미국 PCE 물가지수 8월 실적이 상승하며 일부 언론보도에서는 미국의 고물가 대응 정책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고 여기에 미국의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으로 실물 경기가 침체되는 고물가 속 경기침체인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 임박했고 이에 금융시장이 약세를 나타내는 것은 당연하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누구나 어렵지않에 보편 타당하게 이해할 수 있는 상식을 통해 미국 PCE 물가지수가 말하고 있는 것이 정말 고물가 속 장기침체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1.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와 PCE 물가지수의 상이한 8월 실적

위 자료는 검정 선으로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를 나타냈고 파란 선으로 미국 PCE 물가지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우리가 미국 물가라고 말하면 소비자 물가지수를 전년동기대비로 비교한 실적을 의미합니다. 우리에게는 생소한 미국 PCE 물가지수라는 것은 소비자물가에 포함되지않는 간접지출 항목까지 포함하여 지표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참고하는 데이터가 더 많고 또한 분기별로 지표 산출에 관련한 항목들의 비중을 현실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조절한 지표를 의미합니다. 그러하기에 일부 언론들에서는 미국의 실제 물가를 알고자 한다면 소비자 물가지수가 아니라 PCE 물가지수를 살펴봐야한다고 단언적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위 자료 우측에 2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는 2022년 6월 이후 하락세가 진행되고 있고 이러한 소비자물가의 하락세는 2022년 3월부터 미국이 고물가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을 진행하며 시장의 미달러 유동성을 흡수하고 있기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위 자료 우측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소비자 물가지수보다 더 미국의 물가 상태를 잘 반영한다고 일부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PCE 물가지수의 8월 실적은 이전보다 상승한 상태입니다.

 

일부 언론들의 보도대로 PCE 물가지수가 미국의 물가 수준을 더 잘 반영한다고 한다면 미국의 물가는 2022년 3월부터 시작된 미국 중앙은행의 고물가 대응 통화정책에도 불구하고 제어가 되지않으면서 오히려 더 상승하는 현상이 진행 중이기에 격한 금리 인상에도 물가는 치솟고 무리한 금리 인상으로 미국 경제가 활력을 상실하는 고물가 속 장기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iton)이 시작된 것이 아닌가라는 강한 의구심이 발생합니다.

2. 조회 기준을 동일하게 설정한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와 PCE 물가지수 8월 실적

미국 PCE 물가지수는 기간이 누적됨에 따라 추세가 지속 상승하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는 등락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의 등락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전년동기대비로 실적을 산출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언론을 통해 배포되고 있는 미국 PCE 물가지수의 2022년 8월 실적이 이전보다 상승하며 소비자 물가지수의 실적과 다른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데, PCE 물가지수가 미국의 물가 수준을 더 잘 반영하는 지표이니 결국 미국의 물가는 제어되지않는 고물가 상태가 지속되고 있고 이에 금융시장이 폭망할 것이라는 주장에서 사용한 PCE 물가지수는 전년동기를 의미하는 비교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미국 PCE 물가지수를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와 동일하게 전년동기대비로 나타내며 어떠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위의 자료를 통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 자료에서 검정 선이 미국의 PCE 물가지수인데 전년동기대비로 나타낸 것입니다. 위 자료를 살펴보면 검정 선으로 나타낸 미국 PCE 물가지수의 등락과 파란 선으로 나타낸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의 등락이 일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 자료 우측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붉은 화살표로 표시한 것과 같이 2022년 6월 이후 파란 선으로 나타낸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가 하락하고 있고 검정 선으로 나타낸 미국 PCE 물가지수도 하락하는 일치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전년동기대비 기준으로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와 PCE 물가지수가 일치되며 미국의 물가가 2022년 3월부터 시작된 미국 중앙은행의 고물가 제어 정책에 따라 6월 이후 물가 상승세가 하락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미국 PCE 물가지수를 갖고 말장난과도 같은 장난을 치는 이유는 2022년 4월 이후 현재까지 무리하게 하방 포지션을 유지하고자 하니 자신의 하방 포지션이 다시 공격받아 다시 청산되지않을 수 있도록 대중을 현혹하기 위한 온갖 잔꾀를 부리게 되는 것이죠.

 

* 고물가, 금리인상, 미달러 강세에도 성장하는 미국 부동산 경기

https://economyindicatorsstorytelling.tistory.com/10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728x90

댓글